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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군 행복센터


개인정보처리방침

  1. 이용안내
  2. 개인정보처리방침
강화군 행복센터(이하 “센터”라함)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적법하고 적정하게 수집·보유 및 처리합니다. 또한 센터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정보주체의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방침을 수립·공개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에 게시할 것입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센터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 신청서비스 이용의사 확인, 등록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자격 유지, 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통지,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 응급상황의 대처, 중요사항에 대한 고지, 욕구 및 만족도조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강사관리 : 교육, 상담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자원봉사자 관리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배치, vms 등록정보 관리(자원봉사활동 내용 및 실적, 인증 서 발급) 등 자원봉사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직원관리
      • 나.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임금지급, 복지제공, 교육신청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다. 출입시스템에 의하여 직원의 출입정보가 기록되며, 직원이 업무망에 접속한 경우 기록이 생성, 보관됩니다. 또한 홍보, 업무연락 등을 위해 직원의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주소 등이 공개됩니다.
    5. 민원 및 고충처리 이용자의 민원 및 고충처리를 위해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1. 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센터가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신청 : 서비스 종료 후 5년까지
    2. 강사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3. 자원봉사자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4. 직원관리 :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
    5. 민원 및 고충처리 : 3년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센터는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 등록 및 관리, 서비스신청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이메일
    2. 강사관리 :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계좌번호, 이메일
    3. 자원봉사자 관리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이메일
    4. 직원관리
      • 가.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 이력서, 자기소개서, 졸업증명서 자격증사본
      • 나.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
      • 다. 직원의 출입정보, 업무망의 접속 기록, 홍보, 업무연락을 위한 직원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5. 민원 및 고충처리 : 성명, 주소, 연락처, 이메일
    6.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과정에서 아래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이용기록, 방문기록 등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센터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5.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7.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8.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5조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1. 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을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주소, 전화번호로 나눈 표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주소 전화번호
    도프네트워크 센터 홈페이지 유지보수 인천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32 송도테크노파크 IT센터 S동 2104호 032-245-8517
  2. 센터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센터는 개인정보파일의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파일의 보유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파일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보안서가 등)를 달리하여 분리 보관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센터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열람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4항에 의거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직원채용, 강사채용, 일자리참여자 등 선발에 관한 업무나. 성적평가 또는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다. 보상금, 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라.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5.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1. 정정 : 사실과 다르게 기록된 정보
    2. 삭제 : 정보주체의 정보가 아니거나 보유 불필요한 정보 등
  6.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4.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7.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권리행사
    1.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개인정보 열람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5조)
    3.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6조)
    4. 열람 등 요구를 한 자에게 수수료와 우송료(사본의 우송을 청구하는 경우)의 금액은 열람 등 요구에 필요한 실비의 범위에서 센터가 정하는 바에 따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7조)
  8.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요구 거절 시 불복을 위한 이의제기 절차
    • 가.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연기 또는 거절 시, 요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연기 또는 거절의 정당한 사유 및 이의제기 방법 등을 통지합니다.
    • 나. 정보주체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거절 등 조치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결정 이의신청서 서식으로 이의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 및 시행령 제30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서류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센터는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적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들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2.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3. 설정방법
    • MS 엣지 : 웹 브라우저 오른쪽상단의 “설정 및 기타” >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구글 크롬 : 웹 브라우저 오른쪽상단 “설정 및 제어” >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제10조 (가명정보 처리)

  1. 센터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명정보 처리의 위탁 및 제3자 제공은 하지 않으며, 가명정보는 재 식별되지 않도록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고 가명정보의 처리 내용에 대해 기록을 작성하여 보관하는 등의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2.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없음

제11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센터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를 구분 / 소속(직위), 성명 / 연락처로 나눈 표
구분 소속(직위),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센터장 강종욱
  • 전화 : 032-934-3901
  • 팩스 : 032-724-4009
  • 이메일 : ghhappy@ghhappy.or.kr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팀원 한지수

제12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

  1. 센터는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수집부서에서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개인정보파일 및 보유 부서는 개인정보파일 현황에 있으며, 방침 제1조제2항을 통해 확인하여 열람·청구 할 수 있습니다.
  2.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 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3. 개인정보 열람청구는 정보주체 본인만 할 수 있음(단, 14세 미만 아동이나 정신지체인의 경우, 부모나 법정대리인이 청구할 수 있음).

제13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에 관한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경우 센터에 신고하거나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으로 침해사실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2.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상담 센터
    개인정보침해의 신고・상담 센터를 기관, 연락처, 웹사이트 주소로 나눈 표
    기관 연락처 웹사이트 주소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3.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